2. 작가 소개
▶ 위화(余華)
소설 『살아간다는 것(活着)』의 작가 위화는 1960년 절강성(浙江省)의 항주(抗州)에서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염현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이것은 낙후된 농촌지역이었으나 이후 위화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을 주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
살아간다는 것(活着)》을 통해 작품 활동의 일대 전환을 꾀한다. 가파른 중국 현대사를 배경으로, 한 인간이 걸어가는 생의 역정을 그려낸 이 작품은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국내에서는 〈인생〉이라는 제목으로 상영)되어 칸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 ‘위화 현상’을 일으키는
⦁《살아간다는 것(活着)》의 줄거리
여러 지역을 돌면서 민요를 수집하는 작가가 우연히 마주친 한 노인에게서 듣는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복귀라는 노인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부모와 자식에서 손자에 이르는 시간적인 흐름으로 이야기의 시작은 1940년대 중국을 바탕으로 80년대 후반까
Ⅱ.본론
1.《가랑비 속의 외침 (在细雨中呼喊)》- 기억과 추억 그리고 삶
위화의 첫 장편소설 『가랑비속의 외침』은 작가 스스로 “기억으로 관통된 소설”이라 밝히고 있다. 자신의 어릴 적의 생활 속에서 비롯되는 갖가지 기억과 경험들 그리고 어른이 되고 나서야 알게 되었던 것들. 작가
살아간다는 것≫을 통해 작품 활동의 일대 전환을 맞게 되고, 한 인간이 걸어가는 고달픈 삶의 역정을 그려낸 이 작품은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국내에서는 <인생>이라는 제목으로 상영)되어 칸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 ‘위화 현상’을 일으키는 일련의 기폭제가 됐다.
이후 4
위화와의 화상 대화>
2.위화의 작품세계
작가 위화는 중국의 문혁을 경험하고 상흔문학(1976년 이후 문혁으로 인한 정치적 박해, 고통, 비극을 묘사한 문학), 혹은 후일담문학으로 자신의 영역을 개척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면서도 현실참여문학과 등식을 이루던 리얼리즘 일변도에서 벗어나 새
위화(余華)이다.
1960년생의 그는 문화대혁명*(이후 문혁)을 경험했던 장본인임에 그의 작품에 그 시절이 배경으로 심심찮게 등장하는데,「허삼관 매혈기(許三觀 賣血記)」는 국공합작과 문혁으로 이어지는 중국 현대사의 거센 물살을 배음(背音)으로 살아가기 위해 피를 파는 한 사나이의 고단한 삶
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 현대사를 배경으로, 한 인간이 걸어가는 생의 역정을 그려낸 이 작품은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 (국내에서는「인생」이라는 제목으로 상영)되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위화 현상’을
●심근문학이란?
심근문학이란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배경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